IT

[엑셀] 알아두면 유용한 Excel 단축키 추천

알파카100 2025. 3. 11. 20:11
반응형

이미 인터넷에는 엑셀 관련 단축키들을 잘 정리해둔 사이트들이나 블로그 글들이 많습니다. 요즘은 ChatGPT와 같은 AI에게 엑셀 관련 단축키를 물어보면 신속하게 알려주기도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가 엑셀 작업을 하면서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는 엑셀 단축키 몇가지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원하는 지점으로 빠르게 이동하고 싶을땐 [F5]

엑셀에서 [F5]키를 누르면 아래 사진처럼 이동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참조 아래의 텍스트 상제에 "A!", "C2"와 같은 셀 주소를 입력하면 해당 셀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A1:B10", "B3:D9"와 같이 범위를 입력하면 해당 범위로 이동하면서 해당 범위를 선택한 상태가 됩니다.

이 기능이 왜 유용한지 의문을 품고 계신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이동 기능을 200% 활용하기 위해서는 엑셀의 이름 정의 기능을 활용해주어야 합니다. 셀에 이름을 정의해 주면 위 사진의 목록상자에 셀에 정의된 이름들이 표시됩니다. 해당 이름을 선택하여 이동할 수도 있고 참조 아래의 텍스트 상자에 셀에 정의된 이름을 입력하면 해당 위치 또는 범위로 바로 이동할 수 이습니다.

이 기능은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엑셀의 작업 시트가 방대하여 한 화면에 보이지 않을 때 내가 원하는 위치로 신속하게 이동하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마우스 휠을 움직이거나 스크롤바를 드레그하여 원하는 위치를 찾을 수도 있겠지만 매우 불편합니다. 이럴 때에는 중요 위치에 셀의 이름을 지정해 놓고 이동 단축키인 [F5]키를 활용하여 원하는 위치로 빠르게 이동하면 엑셀 작업 속도가 빨라집니다.

 

셀 및 시트를 이동하는 유용한 단축키들

  • 시트의 처음 부분으로 이동: Ctrl + Home
  • 시트의 마지막 부분으로 이동: Ctrl + End
  • 데이터 영역의 상/하/좌/우 끝부분으로 이동: Ctrl + ↑/↓/←/→
  • 셀이 선택된 지점부터 데이터 영역의 상/하/좌/우 끝까지 선택: Ctrl + Shift + ↑/↓/←/→
  • 이전 또는 다음 시트로 이동: Ctrl + PageUp/Page/Down

 

셀 수식을 빠르기 복사하는 팁

엑셀에서 [F2]키를 누르면 셀 편집 모드가 활성화되고 커서가 셀 내용의 가장 오른쪽에 위치하게 됩니다. (셀 내용을 수정하기 위해 마우스로 셀을 더블클릭 하는 것과 동일한 기능입니다.) 이 상태에서 [Shift + Home] → [Ctrl + C] 순서로 키보드를 조작하면 셀에 입력된 수식을 빠르게 복사할 수 있습니다. [Shift + Home]과 [Ctrl + C]는 이미 여러분이 잘 아시는 것처럼 커서가 있는 위치에서 첫 부분까지 선택하는 단축키와 복사 단축키입니다. [F2]키를 눌렀을 때 커서가 셀 내용의 가장 오른쪽에 있었기 때문에 [Shift + Home]키로 첫 부분까지 선택한 후 복사한 것입니다. 그 동안 셀의 수식을 복사하기 위해 엑셀 상단의 수식 입력줄을 마우스로 드레그하셨다면 이제 이 방법을 활용해보세요.

 

마무리

이 포스트에서 언급한 단축키 외에도 엑셀에서는 유용한 단축키들이 많습니다.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여 엑셀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단축키들을 검색해 익혀놓는다면 업무 속도가 빨라질 것입니다. 여러분이 알고 계신 엑셀의 유용한 단축키가 있다면 댓글로 공유해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