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엣지(Edge) 브라우저 사이드바 기능으로 업무 생산성 높이기

알파카100 2025. 1. 31. 11:18

요즘은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SNS, 쇼핑, 검색 등 일상에 필요한 대부분의 일들을 처리합니다. 그러나 사무실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직장인들은 인터넷을 사용할 때 업무중 PC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엣지(Edge) 브라우저의 유용한 기능들 중 하나인 사이드바에 대해 알아보고 활용 사례에 대해서 공유해볼까 합니다. 사이드바를 잘만 활용하면 업무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엣지(Edge) 브라우저 사이드바

PC용 엣지 브라우저 오른쪽에 있는 사이드바는 여러 작업을 신속하게 수행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검색, 쇼핑, 메일 등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단축 아이콘으로 만들어 사이드바에 배치한 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콘을 클릭하면 열려 있는 웹페이지 오른편에 측면창이 활성화되고 아이콘에 해당하는 웹페이지가 열립니다. 만약 PC용 엣지에서 사이드바가 보이지 않는다면 아래와 같이 활성화 해주시면 됩니다.

  1. 엣지 브라우저 오른쪽 상단에서 점 세개(…) 버튼을 누르고 [설정]을 클릭합니다.
  2. 좌측에서 [Copilot 및 사이드바] 메뉴로 들어갑니다.
  3. "사이드바 표시 유형"을 항상 사용으로 설정합니다.

 

사이드바 활용 사례

사이드바에는 기본적으로 Bing 검색, Copilot, Drop, 마이크로소프트 리워드 아이콘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365 서비스를 구독 중이신 분들은 해당 기능에 해당하는 아이콘을 클릭하여 어떤 웹페이지를 탐색하든지 측면창을 통해 빠르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에서 소개할 활용 사례는 내가 자주 방문하여 정보를 조회하는 웹페이지를 추가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보통 날씨나 뉴스를 확인하는 것으로 하루 일과를 시작하게 됩니다. 이때 개인이 선호하는 사이트가 있고 이러한 사이트는 일과시간 중 종종 확인하게 됩니다. 한편 메일을 보내거나 블로그나 커뮤니티 게시판에 글을 작성할 경우 사전이나 번역기를 사용할 일도 종종 발생합니다. 이렇게 자주 방문하는 웹페이지를 사이드바에 아이콘으로 추가해 놓고 다른 일을 하다가 필요할 때마다 사이드바 아이콘을 클릭하여 확인하게 되면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사이드바에 내가 원하는 웹페이지를 추가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사이드바에 추가하려는 웹페이지에 방문합니다. (사이드바의 크기를 고려하여 모바일용 웹페이지에 방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 오른쪽 사이드바에서 [+] 버튼을 누릅니다.
  3. 검색창 아래에 현재 열려 있는 웹페이지 제목이 표시된 배너가 나타날 것입니다. 배너 오른편의 "사이드바에서 열기 →"를 클릭합니다.
  4. 이제 사이드바 측면창을 통해 웹페이지가 열린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이드바에 열려 있는 웹페이지 아이콘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후 "사이드바에 고정"을 클릭합니다.

 

이렇게 사이드바에 자주 방문하는 웹페이지를 아이콘으로 추가해 놓으면 다른 웹페이지를 탐색하다가 필요할 대마다 빠르게 해당 웹페이지에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생산성이 높아집니다. 예를 들어 인터넷에서 글을 작성하다가 사전을 검색해야할 일이 있을 때 새로운 탭을 열어 사전을 찾는 것이 아니라 사이드바 아이콘을 클릭하여 사전을 검색하고 검색한 정보를 바로 글쓰기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사이드바 측면창을 활용하면 글을 쓰던 탭으로 돌아갈 필요가 없기 때문에 효율적입니다.) 사이드바 기능을 활용해 보지 않았다면 이번 기회를 통해 자주 방문하여 정보를 조회하는 웹페이지를 사이드바에 추가한 후 업무 효율성을 높여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