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

GTX-A 노선 삼성역은 언제부터 이용 가능할까?

알파카100 2025. 5. 8. 12:33
반응형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A 노선은 현재 수서역~동탄역, 서울역~운정중앙역 구간이 개통되어 운행중입니다. 서울역~삼성역~수서역 구간은 아직 공사 중입니다. GTX-A 노선의 핵심 정차역 중 하나인 삼성역의 개통 일정은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현재 삼성역은 공사 지연으로 인해 정차가 불가능한 상태이며, 단계적인 개통 계획이 수립되어 있습니다. 앞으로 삼성역을 언제쯤 이용할 수 있을지 이번 포스팅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2026년: 서울역~수서역 구간 개통 (삼성역 무정차 통과)

2026년 12월, GTX-A 노선의 서울역에서 수서역까지의 구간이 개통될 예정입니다. 그러나 삼성역은 공사 지연으로 인해 정차하지 않고 무정차로 통과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파주 운정에서 동탄까지의 전 구간이 연결되지만, 삼성역에서의 승하차는 불가능합니다.

 

2. 2027년: 삼성역 임시 개통 (지하철 2호선 환승통로 이용)

2027년에는 삼성역이 임시로 개통되어 서울지하철 2호선과의 환승이 가능해질 예정입니다. 이 시기에는 기존 지하철 2호선 삼성역과 GTX-A 삼성역 간의 환승 통로를 통해 승객들이 이동할 수 있게 됩니다 . 이는 완전 개통 이전에 승객들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3. 2028년: 삼성역 완전 개통 (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

2028년에는 삼성역이 완전 개통되어 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와 함께 운영될 예정입니다. 이 복합환승센터는 GTX-A, GTX-C, 위례신사선, 서울지하철 2호선, 9호선 등을 연결하는 대규모 환승 허브로, 강남권 교통의 중심지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마무리

GTX-A 노선 삼성역의 개통은 단계적으로 진행되어, 2026년에는 무정차 통과, 2027년에는 임시 개통, 2028년에는 완전 개통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일정은 공사 진행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므로 앞으로 최신 정보를 지속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